home> 경제학습 > 이야기로 배우는 경제 > 숫자로 보는 경제

순서 제목

숫자가 말해요

정보·환경

강호네 반(한은초등학교 6학년 3반)에 오늘 ‘우람’이라는 친구가 전학을 왔습니다. ‘오늘 전학 온 우람이는 정말 크고 뚱뚱해.’ 강호가 우람이에 대해 이렇게 설명을 하면 여러분은 우람이가 얼마나 크고 뚱뚱한지 알 수 없겠죠?

예금금리와 대출금리

화폐·금융

우리는 은행에 가서 예금을 합니다. 예금은 돈을 맡기는 것을 말합니다. 1년 동안 은행에 예금을 하면 은행은 1년 후에 내가 맡긴 원금과 이자를 합쳐서 줍니다. 예금을 할 때 주는 이자의 원금에 대한 비율을 예금금리라고 합니다.

경기

경기변동·실업

나라경제 전체의 활동수준을 경기라고 합니다. 사람의 기분이 좋을 때도 있고 나쁠 때도 있는 것처럼 경제 전체의 활동수준도 계속 변화를 겪습니다.

실업률

경기변동·실업

실업자는 일을 하고 싶어 하고 일을 할 능력이 있는데도 일자리가 없어 일을 하지 못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국제수지

국제경제·환율

“수출이 많은가, 수입이 많은가?” 한 나라가 다른 나라와 거래를 하다 보면 상품의 수출ㆍ수입이나 해외여행 등을 통해 외국과 주고 받는 금액에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국제수지라고 합니다.

외환보유액

국제경제·환율

집안에서도 갑자기 필요할 때 쓰기 위하여 어느 정도의 돈을 비상금으로 갖고 있어야 하듯이 나라도 갑자기 외국에 진 빚을 갚아야 하거나 국제수지가 나빠질 때를 대비하여 적정한 양의 외국 돈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국가가 이런 목적으로 갖고 있는 외국 돈을 외환보유액이라고 합니다.

통화량

화폐·금융

시중에 돈이 얼마나 많이 있는가를 나타내는 숫자를 ‘통화량’이라고 합니다. ‘통화’란 돈을 다르게 부르는 말입니다.

주가지수

화폐·금융

시중에 돈이 얼마나 많이 있는가를 나타내는 숫자를 ‘통화량’이라고 합니다. ‘통화’란 돈을 다르게 부르는 말입니다.

채권금리

화폐·금융

채권을 사면 보통 일정기간마다 이자를 받고 만기가 되면 원금을 받게 됩니다. 채권으로부터 받는 이자를 채권 값으로 나눈 비율을 ‘채권금리’라고 합니다.

금리

화폐·금융

“돈을 빌리는 값” 금리는 이자를 원금으로 나누어 백분율(%)로 표시합니다.

환율

국제경제·환율

“우리나라 돈과 외국 돈을 교환하는 비율"

물가와 물가지수

물가·인플레이션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을 종합"

1인당 국민소득

국민소득

국민총소득은 영어로는 GNI(Gross National Income)라고 하는데 우리나라 모든 국민이 벌어들인 총소득을 말합니다.

경제성장률

경제성장·분배

국내총생산 숫자만 갖고는 우리가 작년보다 얼마나 더 잘 살게 되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올해의 국내총생산 숫자하고 지난해의 국내총생산 숫자하고 비교를 해 봐야 한답니다.

국내총생산(GDP)

국민소득

“우리나라가 한 해 동안 얼마나 많은 재화와 서비스를 만들었는지 알 수 있어요."

바로가기
이용자 가이드 경제용어 이벤트 FAQ Q&A 사이버 우수학교
Family Site
한국은행 화폐금융박물관 전자도서관 경제통계
mobile Service